사람 적정 체온

사람 적정 체온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36.5℃가 사람의 적정 체온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 정상 체온이 다르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측정되는 실내 온도, 측정받는 사람의 활동에 따라서도 체온이 변하므로 정확한 체온을 알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들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사람 적정 체온

체온 측정 방법 정상 체온 권장 사용 연령 
항문(직장) 37.3 ~ 37.6℃ 가장 정확, 3개월 미만 유아에게 좋음
구강(혀 밑) 37.0℃ 만 4세 이상 권장
겨드랑이 36.4 ~ 36.7℃ 권장되지 않음
37.3 ~ 37.6℃ 생후 6개월 이상 권장
이마 36.4 ~ 36.7℃ 3개월 이상 권장

체온을 재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수은 겨드랑이 체온계로 주로 측정하였지만 온도계가 깨져 수은이 흘러 나올 경우,  공기와 반응하여 증발하고 그 공기를 흡입하게 되면 온몸에 독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디지털 체온계 사용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체온보다 1.1℃ 높으면 발열이 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체온 측정 방법에 따라 체온 정상 범위가 다릅니다. 최대 정상 체온 기준보다 1.1℃가 높으면 열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령별 정상 체온

연령 저체온 정상 체온 미열 고열
생후 3개월 이하 35.8℃ 미만 35.8 ~ 37.4℃ 37.5℃ 이상
생후 3개월 초과 ~ 만 3세 이하 35.4℃ 미만 35.4 ~ 37.6℃ 37.7 ~ 38.5℃ 35.6℃ 이상
만 3세 초과 35.4℃ 미만 35.4 ~ 37.7℃ 37.8 ~ 39.4℃ 39.5℃ 이상

일반적으로 일부는 세균성 질병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지만, 대부분은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인해 열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 질병의 열은 38.3 ~40℃의 범위로 2~3일 지속됩니다. 체온이 질병의 심각성을 나타내지 않기에 아기가 어떻게 행동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옷을 덥게 입지 않았다면 감염으로 인해 발생되는 열은 40.6℃를 대부분 넘지 않습니다. 열이 발생했을 때는 옷을 가볍게 입혀 피부를 통해 열이 발산되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어 탈수를 예방해야합니다.

열이 40℃를 초과하면서 한 가지 약으로 열이 잡히지 않으면 두 가지 계열의 해열제를 동시 복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열제를 먹인 후 미지근한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세요. 미지근한 수건으로 닦는 것은 해열제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까지만 하시면 됩니다.

아이가 추워하면 물의 온도를 높혀 닦아주세요.

 

연령별 권장 체온계

미국소아과학회(AAP,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서는 연령별로 권장하는 체온계가 다릅니다.

연령 권장 체온계
생후 3개월 미만 항문(직장)
생후 3개월 ~ 만 3세 항문(직장), 겨드랑이, 귀(고막)
만 4 ~ 5세 항문(직장), 구강(혀 밑), 겨드랑이, 귀(고막)
만 5세 이상 구강(혀 밑), 겨드랑이, 귀(고막)

 

체온계별 체온 측정방법

직장 체온계

직장 체온계를 미국소아과학회에서는 가장 정확하다고 보고 3개월 미만 유아에게 사용을 권장합니다. 정확한 체온계를 구입하시려면 직장을 이용한 체온계를 구매하세요.

 

① 알콜솜으로 체온계의 끝을 문지릅니다.

② 체온계 끝에 윤활유를 바릅니다.

③ 아이의 배를 부모의 무릎에 대고 엎드리게 합니다. 또는 아이를 바로 눕히고 다리를 아이의 가슴으로 구부립니다

④ 체온계를 아이의 항문에 1.27cm ~ 2.54cm 정도 삽입 후 1분 정도 기다립니다

⑤ 아이가 아프지 않도록 체온계를 느슨히 잡으세요

⑥ ‘삐’ 소리가 나면 측정값을 확인하세요

⑦ 사용을 한 체온계를 청소 후 직장귀 체온계 정확도용으로 표시하여 구강 체온계와 헷갈리지 않게 라벨을 붙이세요

 

구강(혀 밑) 체온계

구강 체온계는 아이가 부모의 말을 들을 수 있는 만 4세 이상 사용을 권장합니다

 

① 아이가 음식을 먹었거나 분유 또는 우유를 마셨다면 15분간 기다려주세요

② 기다리면서 체온계 끝을 깨끗히 닦아주세요

③ 아이의 혀 밑 안쪽에 두고 체온을 측정하세요

④ ‘삐’ 소리가 나면 측정값을 확인하세요

⑤ 사용한 체온계를 청소 후 보관합니다

 

겨드랑이 체온계

가장 간단히 측정할 수 있는 체온계입니다. 최근에는 겨드랑이 체온 측정방법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① 아이의 겨드랑이에 체온계 끝을 잘 접촉시킵니다

② ‘삐’ 소리가 날때까지 아이의 팔을 부드럽게 잡습니다

③ ‘삐’ 소리가 나면 측정값을 확인합니다

④ 사용한 체온계를 청소 후 보관합니다

 

귀(고막) 체온계

귀(고막) 체온계는 생후 3개월 미만 사용을 금지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생후 3개월 미만은 직장 체온계를 권장합니다. 귀 통증이 있거나 목욕이나 수영을 했다면 시간이 지난 후 사용해야합니다.

귀 체온계 정확도는 직장 체온계보다 떨어집니다. 하지만 사용의 편리성때문에 많이 이용하는 체온계입니다.

 

① 체온계의 오염으로 아이의 귀를 통해 감염이 생길 수 있으니 체온계 끝에 깨끗한 덮개로 교체하거나 깨끗히 닦습니다

② 아이의 귀를 약간 잡아당겨 외이도에 체온계를 부드럽게 놓습니다

③ 아이의 귀와 체온계의 각도는 직각이 되게 합니다. 외이도와 체온계의 각도는 평행입니다

④ ‘삐’ 소리가 나면 측정값을 확인합니다

⑤ 사용한 체온계는 청소 후 보관합니다

 

이마 체온계

이마 체온계는 비접촉 방식으로 피부 온도를 측정합니다. 이마, 관자놀이, 손목 등에서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① 전원을 키고 예열을 합니다. 측정 준비가 되면 신호음을 울리거나 단순히 온도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② 측정 부위에서 2.54 ~ 5.08cm만큼 거리를 둡니다.

③  제품에 따라 측정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짧게 눌러 측정합니다.

 

비접촉 체온계를 이용할 때 측정값을 더 정확하게 하시려면 손목이나 관자놀이에 측정하면 더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가 가장 정확합니다.

 

고열 아기 응급실

응급실에 가야하는 아이의 체온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생후 3개월 미만 영아가 직장 체온이 38℃ 이상일 경우

② 생후 3개월 ~ 12개월 아기가 구강 온도가 39℃ 이상일 경우

③ 2세 미만 어린이가 24 ~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발열이 있는 경우

④ 2세 이상 아기가 열이 40.6℃를 넘을 때

⑤ 2세 이상 아기가 48시간 동안 39.5℃ 이상일 때

 

3개월 미만 아이가 열이 발생한다면 아파보이지 않더라도 굉장히 심각하게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백신 접종 48시간 이내라면 다행이지만, 그 이후에 열이 났다면 수막구균, 신생아 패혈증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열은 아니지만 응급실을 가야할 때

① 목이 뻣뻣해지면서 두통이 있을 때

② 갑자기 빛에 민감해질 때

③ 경련 또는 발작

④ 혼란과 방향감각 상실

⑤ 깨어있기 어려운 상태

⑥ 호흡 곤란

⑦ 지속적인 심한 구토

⑧  소변을 볼 수 없을 때

 

아기 고열 뇌손상

고열로 인해 아기가 뇌손상을 입는 경우는 42℃를 넘을 때입니다. 아무리 고열이라도 42℃를 넘기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체온이 41.1℃ 이상되면 심박수가 불규칙하거나 증가합니다.

그리고 근육경련, 빠른 호흡, 발작, 정신 혼란, 의식 감퇴, 혼수 상태 등 의학적 응급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바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장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아기 열을 낮추고 싶으신 분들은 어린이 해열제 복용법을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건강의 모든정보’ 게시글은 저작권법에 따라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 불펌, 인용을 금지합니다.

☞ 메타사이트, 메타블로그의 RSS 도용 및 가져가기를 금지합니다.

☞ 페이지의 링크 혹은 트랙백은 허용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